2023년 출산혜택 총정리 (지원금지원혜택)
2023년 출산 혜택 지원금 지급 종류는 총 4가지로 자녀 출산 시 첫 만남 이용권 1회 200만 원 및 영아 수당 매월 50만 원 및 아동수당 매월 10만 원 및 부모 급여 매월 70만 원 지원금이 있으니 1년에 몇 천만 원을 버실 수 있으니 꼭 신청하십시오 현재 대한민국은 인구 감소세가 뚜렷한 인구 절벽 현상을 보이고 있어 정부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출산 및 육아 관련 여러 가지 혜택과 정책을 통해 임산부와 부모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현재도 있지만 2023년에 변경되어 더 좋아지는 출산 혜택에 관해 신청대상, 조건, 신청방법, 지원금 등 여러가지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시어 꼭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시간 지원 확대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생겨나는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 돌봄이가 직접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작년까지는 연 840시간의 돌봄 서비스 시간을 제공하였는데 올해부터는 연 960시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가구 소득에 따라 서비스 유형별 정부 지원의 범위가 달라지며 소득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자부담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보육료, 유아학비, 가정 양육수당과 중복지원하지 않습니다.
영아 수당
2022년부터 시작되는 출산 혜택으로, 영아 수당은 어린이집을 이용할 때 받는 보육료를 바우처상품권로 도와주는 제도이며, 어린이집을 보내지 않아도 가정 양육 시에도 받을 수 있는 통합 수당입니다. 보육료 바우처는 0세 50만 원, 가정양육수당은 0세 20만 원, 1세 20만 원으로, 평균 30만 원 수준으로 지원되며, 매월 25일에 신청하신 계좌로 입금되는 구조입니다. 신청기간은 생후 60일 이내 신청 시에는 출생일로부터 소급하여 지급되며, 생후 60일 이후 신청 시에는 신청월 기준으로 지급되니 꼭 60일 이전에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복지로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 및 오프라인 관할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올해 바우처 금액이 한 번 더 소폭 인상되었습니다. 소득 필요조건 선정 기준에 적절한 경우 조건이 충족된다면 영유아 월 기저귀 지원금 1인당 8만 원, 조제분유는 월 10만 원을 지원해 주며 금액은 3개월 단위로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지원 대상은 만 2세 미만의 영아를 양육하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한 부모 수급가구, 4인 가구 기준 월수입이 430만 원 이하인 다자녀 가정이며 기저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영아 출생일부터 만 24개월이 되는 날의 전날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2023 출산지원금 할인지원
출산가구 공공요금 경감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월 전기료의 30를 할인 지원합니다. 자녀가 3인 이상인 가구 역시 월 전기요금의 3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취사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을 감액받을 수 있습니다. KTX SRT 다자녀 할인 만 25세 미만 자녀 2명을 둔 회원을 대상으로 할인금액을 지원합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고,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 서비스는 모든 출산 가정에 지원 가능하지만 태아 유형, 출산 순위, 소득 수준 등에 따라 지원금이 차등 지급되어 본인 부담률이 다르기 때문에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복지로 에서도 가능합니다.
부모 급여
기존에는 없었던 지원금으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 후 새롭게 생긴 너무 좋은 제도입니다. 2023년부터 만 0세 만 1세 부모에게 0세 아동은 70만 원, 1세 아동은 35만 원을 지급하며, 2024년부터는 0세 아동은 100만 원, 1세 아동은 50만 원으로 상향하여 지급될 예정이니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복지로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 및 오프라인 관할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이돌봄 서비스 시간 지원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생겨나는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 돌봄이가 직접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아 수당
2022년부터 시작되는 출산 혜택으로, 영아 수당은 어린이집을 이용할 때 받는 보육료를 바우처상품권로 도와주는 제도이며, 어린이집을 보내지 않아도 가정 양육 시에도 받을 수 있는 통합 수당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아 수당
올해 바우처 금액이 한 번 더 소폭 인상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