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췌장암 수술후 관리 식단 살펴드세요

필라테스선생님 2023. 8. 24.

췌장암 수술후 관리 식단 살펴드세요

암중에 가장 무서운 암이라고 하는 췌장암, 특히 낮은 생존률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암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췌장암의 전조증상과 예방법에 관해 알아봅시다. 췌장암이 무서운 이유는 췌장은 척추쪽에 딱 부착되어 모서리에 숨어있어 쉽게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췌장의 특성상 암의 전이를 잘하고 재발도 잘합니다. 증상이 없는 무증상입니다. 암이 커져서 주변 구조물을 압박하게 되면 이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정도는 보통 2기는 넘어야 하며, 2기까지는 주변의 구조물이나 임파선 전이 정도가 있습니다.

1기는 췌장에만 있을때 1기라고 합니다. 3기면 암이 많이 커져 혈관을 둘러 싸게 됩니다.

 

 

췌장암 수술후 관리 식단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의 명백한 전조증상은 없습니다. 그래서 더 무서운 암 입니다. 증상이 나타난 자체가 거의 모든 진행이 된 것입니다. 담관을 막게되면 이미 주변 임파선 전이까지 있을것이며 다음으로 인접한 위를 막아서 덩어리가 커져서 삼킬때 힘들어지고 소화불량이 오며, 밥을 빨리 먹어도 배가 금방 부르는 등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이미 진행이 많이 되었기에 늦었다고 합니다. 전조증상은 없지만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췌장은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기관이기에 문제가 생기면 변 색이 바뀔 수 있고 기름이 뜰 수 있습니다.

지방분해가 되지 않아 변에 지방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쓸개즙의 문제로 회색, 흰색 변을 볼 수 있다면 담도계, 췌장에 이상을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후벽복 통증을 느낄 수 있어 등 날갯쭉지까지 고통이 번질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에 원인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대부분의 사례는 65세 이상에서 자주 발견 됩니다. 담배 흡연은 비흡연자에 비해 위험이 두 배로 높기 때문에 필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췌장암 혹은 BRCA1 및 BRCA2 돌연변이와 같은 특정 유전 증후군의 가족력이 있으면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 계속해서 알코올 남용이나 특정 유전적 조건으로 인해 췌장의 장기적인 염증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및 비만 제2형 당뇨병이 있거나 과체중 혹은 비만인 경우 위험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를 위한 주요 항암제 소개

글리벡 Gemcitabine 글리벡은 췌장암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항암제입니다. 세포 분열을 방해하여 암 세포의 증식을 저해합니다. 페티타 FOLFIRINOX 페티타는 췌장암의 표준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는 항암제 조합입니다. 5FU, 옥사플라틴, 이르뫼틴, 아이리녹틴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양을 줄이고 생존 기간을 연장시킵니다. 아브라시오 Abraxane 아브라시오는 췌장암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로, 세포 분열을 억제하여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이티르노텍산 Erlotinib 이티르노텍산은 특정 유전자 변이를 가진 췌장암 환자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유전자 변이를 통해 발암된 암 세포의 신호 전달을 억제하여 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췌장암 예방법

췌장암을 예방하는 것은 어려운 병인으로 인해 어려울 수 있지만 일부 생활 습관 변화와 위험 관리 전술은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연 담배 제품을 피하고 금연하면 췌장암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채택하면 체중을 관리하고 비만 관련 상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 췌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고위험 유전적 변이가 있는 사람은 정기적인 검진 및 감시를 통해 잠재적인 이상을 조기에 발견해야 합니다.

췌장암을 예방하려면?

금연 및 금주, 고칼로리 음식을 자제하며 지방이 많은 음식 피해야 합니다. 혈당관리 및 체중관리로 건강한 신체를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으며, 몸의 이상신호를 빨리 발견하여 개선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번시간에는 췌장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췌장암. 참 알면 알수록 더 무서운 암인 것 같습니다. 증상도 불확실하고 초기에 발견도 쉽지 않다니.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죽었다고 봐야 하는 무서운 췌장암. 의료기술이 더욱 더 발전하여 암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다고 성심성의로 바랍니다.

지금 이시간에도 의료기능의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전 세계의 의료 기술자님들 정말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의 명백한 전조증상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췌장암에 원인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대부분의 사례는 65세 이상에서 자주 발견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췌장암에 원인

글리벡 Gemcitabine 글리벡은 췌장암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항암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