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필라테스선생님 2023. 8. 22.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어떤 차이가 있을까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에는 여러가지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제들로 내야 할 세금을 줄일 수도, 환급액을 늘릴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그러한 기준들 가운데 인적공제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본인, 배우자 공제와 더불어 부양가족 공제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공제에 관련해서 디테일하게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 가장 먼저 기본공제입니다. 근로소득자 본인에 대한 공제로서 1년 150만원으로 한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연말정산 배우자공제 소득기준 필요조건 배우자공제는 1년 소득금액을 합친 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에 대하여 1년 150만원을 공제해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어떤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기준 100만원?

연말정산 인적공제시 부양가족의 소득기준은 100만원입니다. 소득금액으로는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인 종합소득과,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만약 부양가족이 이자, 배당소득액이 있는 경우에는 매년 2,000만원 이하인 경우 분리과세소득에 해당됩니다. 이는 연말정산 소득금액 기준에 포함되지 않아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임대소득액이 있는경우 마찬가지로 2,000만원 이하이며 분리과세를 선택했다면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000만원 미만이더라도 종합과세를 선택한 경우에는 기본공제 받을 수 없게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득기준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소득기준 내용은 👉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기준

인적공제 소득 금액 기준

인적공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연말정산을 할 때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소득금액 합계 100만원 미만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해당 과세 기간 동안 총 지급액 500만 원 이하일 것 매년 소득금액은 종합소득 및 퇴직소득, 양도소득의 소득 금액을 합한 것이며, 과세 면제 및 분리과세에 해당하는 소득은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과세 기간 동안 총급여액이 500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만 있는 배우자는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배우자가 500만원의 급여 외에 일용근로소득 200만 원이 추가로 있다고 해도, 일용근로소득은 분리과세 대상으로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다른 예로, 500만원의 근로소득과 함께 사업이윤 50만 원이 있는 배우자라면,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부양가족 공제 조건소득과 연세 등

자녀가 있더라도 소득이나 나이가해당이 안되면 공제를 받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장애인일경우에는 나이에 관계없이 인적공제와 더불어 장애인추가 공제를 받게 됩니다. 또한 매년 소득금액은 근로소득,연금소득,사업소득,기타소득,이자,배당소득,퇴직소등,양도소득에서 필요경비등을 제외한 합산금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아르바이트같이 근로소득만 있을경우에는 500만원까지 적용됩니다.

세액감면 계산하기

도출한 을 기준으로 본인이 납부해야 할 세금을 계산하고 추가로 세액공제를 받아보자. 소득공제 후 남은 1,979만원에 기본세율을 계산합니다. 72만원 779만원 15 188만 8500원이 , 즉 본인이 냈어야 할 세금입니다. 범위에 따라 세율이 9p 이상 차이나는데, 단계가 변화해서 오히려 피해를 보는 일은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과세표준 4600만원일 때보다는 그래도 4601만원 버는 사람이 더 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단계에 따른 차등은 훨씬 커진다. 많이 벌수록 세금의 비중은 높아진다는 것. 그러니 소득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아서 과세 표준을 작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초에 내야 할 세액을 줄이고 출발해야 합니다. 예시 과세표준 500만원 상승 시, 단계별 세액 증가액 기본세율을 기반으로 정해진 세액에서 추가로 세액감면, 공제 제도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연말정산 세액공제는 과세표준으로 산출세액까지 계산하고나서 세금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의 예시로는 보험료, 교육비, 기부금, 의료비, 자녀세액감면 등이 있습니다. 소득공제의 경우 고소득자에게 유리하지만 반면 세액공제는 저소득자에게 대조적으로 유리합니다. 산출세액 이후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세액공제를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득액이 적은상태에서 공제를 받게되면 절세효과가 더 큰 것입니다.

이상 소득공제, 세액감면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잘 활용해 절세를 충분히 받아 성공적인 13월의 월급 받으시길 기원하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기준

연말정산 인적공제시 부양가족의 소득기준은 100만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인적공제 소득 금액 기준

인적공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연말정산을 할 때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인적공제 소득 금액 기준

자녀가 있더라도 소득이나 나이가해당이 안되면 공제를 받을수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