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올리브유 효능 먹는 방법 종류 및 보관방법

필라테스선생님 2023. 8. 13.

올리브유 효능 먹는 방법 종류 및 보관방법

마트에서 장을 보는데 급작스럽게 고민이 생겼습니다. 식용유를 사야 하는데 식용유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그전에는 그냥 아무거나 싼 거 골랐는데 이제 가족이 먹을 거 생각하니 별건 아니지만 뭐가 좋은 건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식용유를 앞에 두고 10분가량 열심히 폭풍 검색을 했고.결국 못 사고 돌아왔다. 집에 조금 남아 있는 거 다. 쓰고 식용유에 대하여 좀 더 알고 사자 생각하고. 처음 시중에 가장 적지않게 보이와 꽤 비슷한 것이. 콩식용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리기유, 올리브오일입니다.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이해 요리할땐 어떤 걸 써야 되는지 찾아봤다. 식품안전지킴이 HACCP 블로그 포스트 및 다른 블로그들의 글을 참고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올리브유 효능 먹는 방법 종류 및

올리브유 효능 피부 미용

올리브유에 들어 있는 토코페롤은 노화의 원인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는 체내의 불요구되는 노폐물 및 독소를 체외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깨끗한 피부 유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주름 발전 효과와 살균 정화 능력도 있습니다. 이런 피부 미용에 놀라운 효과가 있어서 올리브 오일은 로션 원료로도 적지않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례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이와 꽤 비슷한 상황에서는 피부에 발라 노폐물을 제거하는 클렌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비타민K와 스쿠알렌도 들어 있는 데, 이 성분은 피부를 탄력 있게 하고 부드럽게 하며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이 있는 사람이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면 항염증 항균작용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를 가열하면 금방 연기가 나는 이유

이렇게 유익하다고 알려진 올리브유지만 프라이팬에 두르고 가열을 하게 되면 금세 연기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즉각적으로 다른 식용 기름들보다. 올리브유의 발연점이 낮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이 적지않게 포함된 기름일수록 낮은 발연점을 가집니다. 발연점은 기름이나 지방을 가열했을 때 연기가 나기 시작하는 온도를 의미하는데, 기름이 가열되면 그 온도에 따라 분자 내부의 화학적인 변형이 발생하게 되고 이와 꽤 비슷한 과정에서 기름의 구성물 중 일부가 증발 및 분해되면서 공기 중으로 발산되는 것을 우리는 연기의 형태로 보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기름을 발연점 이상의 높은 온도로 영구히 가열하게 되면 음식에 기름 탄 냄새가 배이와 꽤 비슷한 문시스템 있지만 기름 성분에 화학적인 변형이 일어나면서 벤조피렌이라는 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르는 방법

1. 선반에 진열된 올리브유 중에서 빛이 잘 닿지 않는 안쪽의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보관할 때에도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플라스틱 병보다. 유리병에 담긴 것을 선택합니다. 되도록이면 자외선이 차단되는 짙은 색의 용기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 올리브유는 산도가 낮을 수록 품질이 좋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의 평균 산도는 0.8입니다. 4. 라벨에 농장 이름이나 제조한 사람의 이름이 있다면 품질이 좋은 올리브유입니다.

올리브오일

그리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장시간 사용해 욘 식용유입니다. 발연점이 낮아 샐러드드레싱이나 소스를 만들 때 사용. 마지막에 살짝 넣어주는 용도. 이때는 엑스트라 버진 오일이 좋으며 발연점이 조금 높은 퓨어 오일은 가벼운 볶음 요리에 사용가능핟. 효능 및 고려할 점 노화방지와 심근경색을 예방한다는 효능으로 보고된 있습니다. 비타민E가 있어 항산화 작용에 좋습니다. 다만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고온에서 가열 시 기름이 타버리면 발암 물질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연점이 220도씨로 튀김 요리에 적합. 기름 특유의 냄새가 거의 없고 담백한 맛이 있어 고기전이나 생선을 부칠 때 사용하면 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려줍니다.

참기름 들기름

참기름과 들기름도 발연점이 150C160C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음식이 완전한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놀라유, 포노 씨 유, 해바라기 씨유처럼 화학적 가공유가 아니므로 유전적인 위협 요소가 없어 부작용이 없습니다. 참기름이나 들기름으로는 재료를 볶는 작업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황태 미역국 끓일 때 들기름에 미역이랑 황태 불린 것 같이 볶았는데 조심해야겠습니다. 카놀라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각각의 기름은 발연점이 달라 용도에 적절하게 사용해야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두 식물성 기름인 만큼 용도에 적절하게 쓴다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기름은 그 본연의 열량이 높기 때문에 지나치게 적지않게 먹어치우는 것은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저처럼 오일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이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올리브유 효능 피부 미용

올리브유에 들어 있는 토코페롤은 노화의 원인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리브유를 가열하면 금방 연기가 나는

이렇게 유익하다고 알려진 올리브유지만 프라이팬에 두르고 가열을 하게 되면 금세 연기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리브유를 가열하면 금방 연기가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