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김치 알토란 오이김치 담그는 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2월 16일 알토란 270회 김하진의 코너에서 김하진 선생님이 알려주신,미나리 김치 담그는법 정리해 보려고 해요.미나리 몸에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폐 건강에 좋은 음식이 바로 이 미나리라고 해요.미나리는 항상 다른 음식 만들때 들어가는 부재료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이번 방송에서 미나리 김치 담그는법을 알려 주셨어요. 미나리로 김치를 담근다고 해서 뭔가 상상이 안 갔는데,방송에서 직접 미나리 김치 담그는법 알려주시는거 보니까 매콤 향긋하니 맛있어 보이더라구요.그럼 빠르게 알토란 김하진 선생님의 미나리 김치 담그는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추에 양념소 넣기
자.이제 양념소를 배추에 잘 넣어주시면 됩니다. 머리채 잡듯이 배추를 잡고, 맨 뒷부분 잎부터 양념소를 찍어 바르듯이 넣어주세요.양념 바르실 때, 너무 많은 양을 치덕치덕 바르시면 물만 많이 생기고 맛없어요.너무 많지 않은 양호한 양을 넣어주세요.
짜잔... 이게 배추 절반입니다. 절이고 양념소까지 넣었는데 꽤 아담한 사이즈죠? 그래도 맛있었답니다.
양념소 만들기 재료 넣고 갈기
새우젓 1컵, 까나리액젓 1컵, 배즙 100ml짜리 한 봉지, 대파 흰 부분으로 2대원래 쪽파를 그냥 넣어주면 좋은데, 쪽파 가격이 너무 쌔서 뺐어요. 그래도 김치에는 파가 들어가 줘야 맛이 나서, 양념에 갈아서 넣겠습니다. 생강가루 반수저 그냥 생강이시면 두덩이 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새우젓은 국물은 제외된 건더기만 한 컵 갈아줍니다.
속재료 준비
3kg의 무를 적당한크기규모로 자르고 꽃소금 150g 멸치액젓 1000g 넣어서 무를 절여줍니다. 무채를 구부렀을때 안부러졌으면 잘 절여진겁니다. 녹색채소를 적당한크기규모로 자르고 만약당근이 있으시면 채로 썰어 잘 섞어 주세요. 무 채가 잘절여지면 무 채와 녹색 채소를 잘 섞어줍니다. 김치 속재료에 불린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고 다진생강 50g 다진마늘 1000g 설탕 400g을 넣어 버무려 줍니다. 배춧잎을 때서 양념을 발라 보고나서 쓰시면 설탕이나 간 양파를 넣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찹쌀풀 만들기
배추 물기를 제외된 있다면, 이제 찹쌀풀을 만들어줍니다. 찹쌀풀을 만들고 나서 식혀야 하므로, 미리 만들어주시는 게 좋아요.전 찹쌀풀 육수를 예전에는 디포리멸치무양파대파황태머리등을 사용해 직접 진하게 육수를 만들어 찹쌀풀을 만들었는데, 지금은 편하게 자연한알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거입니다. 찹쌀가루 7스푼에 자연한알 4알 정도 넣었고요. 물은 7컵 넣었습니다.
절인배추 김칫소 발라주기
이제 물기를 뺀 절인배추를 뒤집어 놓고 바깥 잎부터 김칫소를 얇게 펴서 발라줍니다. 골고루 다바르시면 배추모양을 잡아주면서 가장 바깥잎을 배추를 감싸 줍니다. 이제 김치통에다가 배추를 넣어주는데 공기가 들어가지않게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김치위에 절인배춧잎을 올려주고 난뒤 만약 보관기간이 좀 길다.
자주 묻는 질문
배추에 양념소 넣기
자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념소 만들기 재료 넣고
새우젓 1컵, 까나리액젓 1컵, 배즙 100ml짜리 한 봉지, 대파 흰 부분으로 2대원래 쪽파를 그냥 넣어주면 좋은데, 쪽파 가격이 너무 쌔서 뺐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양념소 만들기 재료 넣고
3kg의 무를 적당한크기규모로 자르고 꽃소금 150g 멸치액젓 1000g 넣어서 무를 절여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