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주가 원전 관련주 부각
두산중공업은 두산그룹의 중간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담수화, 플랜트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자회사인 두산인프라코어를 통하여 건설중장비 및 엔진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고 건설업 및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두산건설, 골프장 운영 등을 하는 두산큐벡스 등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연결기준 매출은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영업이득 또한 1조원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자를 포함한 금융비용만 매년 1조에서 1조5천억원을 지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당연히 순이익을 낼 수 없는 상황이고 연결기준으로는 6년 연속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슈 확인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6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2021년 두산중공업의 실적 중 절반 이상이 자회사인 두산 밥캣의 실적으로 정부 정책의 영향과 더불어 두산중공업이 이야기하는 수소, 풍력, 가스터빈, 소형 모듈형 원전 등은 아직까지 당장에 돈을 벌어오는 사업은 아니기에 향후 몇 년간은 밥캣에 대한 의존도가 무조건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해수 속의 염분을 제거하는 담수화 플랜트 사업을 1970년대 말부터 진행하였으며 2015년 기준으로 세계 1위, 세계 지배율 40를 돌파하였습니다.
화력발전의 경우, 두산 중공업의 수익 70 이상을 차지하는 부문이었으나, 2015년 파리 기후변화 협약이 체결된 후 세계 석탄화력발전시장은 급격하게 감소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 실적
두산중공업의 연간실적 내역입니다. 18년도 이후 계속해서 좋지 못한 당기순이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영업이익면에서는 20년도를 제외하면 꾸준한 모습이였으나ROE와 당기순이익은 3년동안 마이너스였습니다,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꼭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살펴보니, 등등 금융비용, 기타영업외 비용, 계속영업손실등을 감소시키면서당기순이익이 느는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이는 언제든 다시 가감될 수 있기에 안정된 실적구조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위와같이 3조원의 채권을 상환했다는 것은 의미가 있으나 유상증자로 자본 도달을 통한 채무상환금 5천억원이 들어갔기 때문에 희석된 면은 감안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어찌됐건, 이러한 희석에도 불구하고 좋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주식입니다. 다만 언제든지 매물실현과 조정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을 꼭 기억해야합니다.
첫째 계속해서 이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고, 탈원전 정책의 영향을 받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모멘텀은 지속되고 있지만, 풍력, 태양광 등 기존의 친환경이 현재 전력 수요를 감당하기 까다로운 수준이기 때문에 원전이 다시 각광받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작은 규모를 유지할 수 있으며 보다. 안정적인 소형 모듈 원전 SMR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래 나오듯이 현재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으며, 점점 이익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주식회사는 증자를 통하여 주주들에게 주식을 나눠주는데, 이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경우를 유상증자, 대가 없이 공짜로 주는 경우를 무상증자라고 합니다. 증자라 하면 대부분 이 유상증자에 해당됩니다. 공시에 보면 예정발행가는 18,100원이라고 합니다. 주식을 새로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팔아 회사의 자본금을 조달하는 것을 바로 이 유상증자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주주들에게 신주인수권이란 것을 발행하게 되는데, 주주가 이를 사게 되면 유상증자를 통한 주식을 배정받게 되는 것이고, 이를 포기하게 되면 주식을 배정받지 않으며, 배정받지 못한 주식은 실권주가 됩니다.
차트 분석
최근 문재인 최고 지도자의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에서 나온 원자력 발전소 관련 발언으로 원전 테마주로 분류되어 있는 두산중공업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문재인 최고 지도자의 발언 전 18,000원대의 주가는 다음날 21,900원까지 급등을 하였으며 이후로도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중공업이 활황을 이루던 시기인 2000년대 중반에는 주가가 140,000원까지 기록한 이력이 있으나 다시 과거의 영광을 찾기에는 꽤나 오랫동안 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문재인 최고 지도자의 원전 치유 발언과, 중공업이라는 이미지를 지우고 친환경 에너지 회사로서의 개발과 변경을 힘쓰고 있으며, 윤석열 정치 테마주 편입 등 여러 호재가 발생할 뉴스거리가 많으니 과거만큼의 주가는 아니더라도 비교적 최근 갱신한 30,000원대의 주가는 다시 한번 넘어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슈 확인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산중공업 실적
두산중공업의 연간실적 내역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두산중공업 실적
최근 문재인 최고 지도자의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에서 나온 원자력 발전소 관련 발언으로 원전 테마주로 분류되어 있는 두산중공업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