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23년 6월 1주 차) 주담대 조건

필라테스선생님 2023. 7. 28.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23년 6월 1주 차) 주담대 조건

연말정산 주택자산 공제옵션 어렵지 않게 정리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얼마전에 연말정산 주택 관련 옵션 4가지 중, 월세 공제와 주택 청약예금 공제에 관해 철저히 정리했었고, 오늘의 주제는 주택자금에 대한 공제옵션 두 가지입니다. 주택자금에 대한 항목은 전세자금대출 상환액 공제와 주택담보대출 상환액 공제가 있으며, 지난번에 정리한 월세 세액공제와 주택 청약저축에 대한 공제 혜택은 맨 하단 관련글 참고 주택 관련 항목들의 공통점 직장인의 주택 마련을 돕거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항목이며, 일정 요건을 만족할 경우, 연말정산 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23년

월세 세액공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월세를 살고 있으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국민주택규모85 이하에 거주 시 월세액 15까지 연 750만 원 공제됩니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인 경우는 월세 세액공제율이 17까지 됩니다. 국민주택규모85 보다. 큰 집이어도 기준시가 3억 원 이하라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임대차계약서상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공제가 가능하므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월세액 세액공제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집주인 동의 또는 확정일자 등의 다른 조건은 없습니다.

연말정산 주택담보대출 공제

주택구입을 구입한 경우 매달 지출되는 대출이자에 관해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기준시가 5억 원 이하 주택으로 구입한 주택에 저당권이 설정되어 있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에 대한 이자상환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5억 이하 15년 이상 공제한도 1800만 원 10년14년 공제한도 300만 원 채무자와 소유자 동일 장기주택저당차입금 공제 기간과 한도는 15년 이상시 공제한도는 1800만 원이며 10년에서 14년은 300만 원입니다.

이 공제를 받으려면 주택소유권이전등기 또는 보존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차입하고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채무자가 관련 저당권이 설정된 주택의 소유자인 경우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 일정 Tip

대출 상환은 대출이율이 높은 대출 상품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율이 높은 상품부터 갚아야 이자를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기간 대출을 받았어도 5 대와 3 금리라면, 2 수준의 금리를 더 내는 상품이 갚아져야 이자상환액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첫째 이율이 높은 대출 상품부터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소 3금융권 2금융권 1금융권 상품라인업 순으로 이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대출을 상화사하게 되면 신용점수도 상승하게 되니, 추후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더 필요하시다면 대환대출 상품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1 금융권 상품라인업 또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금융시장의 변화하는 정세 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장의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이며, 세계경제가 하루가 다양하게 정책들이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재 대출 이율이 시중은행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금주의 경우 지난주 대상대적으로 소폭 상승한 것을 차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평균 0.2p 내에서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는바와 같이 소폭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출 이율이 매주 마다. 다양하게 이동하는 만큼 방심할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트히 지난주 까지만 해도 3 대로 대부분의 시중은행 이율이 하락 할 것으로 보여졌으나, 또 다시 소폭 상승함에 따라서 약간은 더 기다려야할 시가라고 생각됩니다.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대출

2022년 하반기부터는 윤정부의 정책으로서 주택담보대출 규칙 완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생애최초 대출 규제에 대한 완화가 시행되었습니다. 테이블과 같이 LTV를 80까지 늘렸으며, 대출한도도 최대 6억 원 까지 가능하도록 증액하였습니다. 생애최초로 주택 구입하시는 분이라면 이제는 조금 더 여유롭게 한도를 증액하여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URL을 참고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연말정산

부동산 거래 시 부동산을 통하여 거래가 되었다면 중개수수료에 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거래당시 현금영수증을 챙기지 못했다면 연말정산 전에 부동산 중개사에게 중개보수에 대한 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여 챙겨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액공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월세를 살고 있으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말정산 주택담보대출 공제

주택구입을 구입한 경우 매달 지출되는 대출이자에 관해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주택담보대출

대출 상환은 대출이율이 높은 대출 상품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