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연말정산의 모든 것 소득공제 세액공제 꿀팁
개인사업자 절세 팁, 소득공제세액감면 7가지 신문이나 뉴스의 경제 기사를 주의 깊게 살피셨다면 2023년 소득세율이 개정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거입니다. 올해, 소득세율이 개정되며 소득세 과세표준 1,200만원 이하 구간은 1,400만원 이하로 조정되었고, 4,600만원 이하 구간 역시 5,000만원 이하로 조정되었답니다. 2023 과세표준 구간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구간이란 무엇일까요? 매출액을 말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장애인 보장구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비용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는 휠체어, 보청기, 의수족 등 장애인 보장구를 구매한 구입한 금액이나 병원에서 처방받아 구매한 구입한 의료기기의 임차비 아니면 구입비도 의료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 교복 구입비, 종교단체 기부금이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다면 직접 영수증을 챙겨서 회사에 제출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액 늘리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에서 80까지2022년 대중대중교통 이용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전통시장 사용분, 대중대중교통 이용분, 현금영수증, 도서, 공연 사용분 등이 모두 이 항목에 포함됩니다. 각 대상에 대한 공제율은 아래와 같다.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도서신문공연박물관예술관 사용분 30 전통시장 사용, 대중대중교통 이용 40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혜택을 늘리려면, 최저사용금액총급여액의 25까지는 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최저사용금액 초과분부터는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사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을 소비액에 맞게 사용하고, 대형마트보다는 전통시장을 활용하는 것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험 들기
종신보험, 실손보험, 암보험, 치아보험, 상해보험,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장성 보험료에 대해 납부한 보험료100만 원 한도의 12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어요. 본인 보험 외에 기본공제 대상자가 피보험자인 보험도 포함됩니다. 쉽게 말해 자녀가 내 이름으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올라있다면, 자녀의 보험료도 내 연말정산에 포함된다는 이야기다. 단, 부모 등 직계존속은 만 60세 이상연소득 100만 원 이하, 총급여 500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자녀는 20세 이하여야 합니다.
배우자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장애인전용 보장성 보험료는 별도로 100만원 한도로 15를 공제해 줍니다. 사실 보험은 젊은 사람의 경우 자동차 보험에 실손 보험만 들어도 한도 100만 원을 채울 수 있는 수준이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1 기부하기
기부금에 대해서도 세액공제가 이루어집니다. 정치자금기부금은 10만 원 이하에 대해서는 10만원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공무원인 교사는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에 기부금이나 후원금을 보낼 수 없고 대신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한 기탁금을 통해서는 가능합니다. 선관위에 기탁한 금액 역시 세액감면 대상이 됩니다. 1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15, 3,0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25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한도는 근로소득금액의 100입니다. 법정기부금의 한도도 근로소득금액의 100%입니다. 법정단체에는 국가, 지자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 근로복지공단, 국군장병 위문금품 등이 포함됩니다. 지정기부금의 한도는 근로소득금액의 10 30다. 지정기부금은 종교단체, 사회복지법인, 노동조합비, 불우이웃 돕기 등이 포함됩니다.
개인사업자 세액공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내가 내야 할 대략적인 세금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세금을 줄일 기회가 한번 더 있습니다. 바로 세액공제죠. 세액공제까지 모두 제하면 비로소 내가 내야 할 최종 세액결정세액이 나온답니다. 앞서 말한 소득공제에 비해 공제되는 액수가 크지는 않지만, 직접적으로 세금을 줄여주는 만큼, 세액감면 혜택도 잘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기장 세액공제
만약 복식부기를 작성해야 하는 의무가 없는 간편장부대상 사업자가 복식부기를 작성할 경우 본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연간 최대 100만원의 한도 내에서, 장부에 기록된 소득금액에 부과된 세액의 20를 공제 받을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