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대피소 찾기 안전디딤돌 앱 사용하기
아내는 출근하고 나는 산으로 놀러 가고. 계곡 아래 얼음들이 푸석해 보입니다. 봄이 다가오니 두텁던 얼음에 구멍이 숭숭 났다. 폭포의 얼음도 껍대기만 남았다. 역사관 앞. 중성문 아래 계곡. 중성문을 지나면 나오는 노적교 아래 길 겨울 내내 저 얼굴모양 바위가 보였는데 이제 잎에 가릴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북한산대피소. 10시 전인데 두팀이나 쉬고 있습니다. 대피소 앞 마당. 지난 가을에 멧돼지가 파헤친 땅이 겨울 내 울퉁불퉁 얼어 있었습니다.
동장대로 가는 길. 이길과 남장대지능선길이 내겐 참 편하고 좋습니다.
실외대피시
화학사고로부터 실외로 대피할 경우, 바람을 받는 방향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고 발생 지역에서 자신을 향하는 방향으로 바람이 불 때는 바람을 받는 방향에 대하여 직각 방향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반대로 자신을 중심으로 사고 발생 지역으로 바람이 분다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높은 독성을 가진 화학물질의 경우는 공기에 비해 비교적 무겁기 때문에 지면을 따라 확산되므로 높은 건물로 대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피소로 대피하라는 공지가 나올 때까지 실내에서 방송을 통하여 외부 상황을 파악하고, 외부 대피를 하기 전 실내의 모든 문을 닫고 음식물을 밀폐하여 외부 노출을 피하고 전기와 가스를 끄고 난 후에 대피하도록 합니다. ConFer일부 화학물질의 경우는 대기 보다. 가벼워 위로 퍼지는 특성을 가지기도 하므로 반드시 관할관청의 대피방송을 확인해 대피해야 합니다.
지진 발생시
1.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신체를 보호합니다.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입니다.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으며 잡고 신체를 보호합니다. 탁자 아래와 같이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2.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끕니다.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출구를 통하여 밖으로 나갑니다. 3.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합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
실내 대피시
화학사고 발생 초기에 화학물질의 누출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내에서 머무르며 외부 출입을 억제하고 외부와 연결되는 에어컨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외부와 통하는 문에는 젖은 수건이나 테이프 등을 활용해 문의 틈을 밀봉해 화학물질의 유입을 막고 방송을 확인하며 외부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차량의 실내로 대피하였다면, 공기의 순환 방법을 내부 순환으로 바꾸고, 화학물질의 종류가 인화성 물질인 경우에는 차량의 운행을 즉시 멈추고 시동을 꺼야 하며, 재시동에 주의해야 합니다.
민방위 대피소 검색
우리 동네의 민방위 대피소 검색은 국민재난안전포털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메뉴를 차례대로 선택하신 후 검색을 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대피소 위치 및 최대 수용인원에 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이번 훈련이 아니더라도 미리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지도 앱을 이용한 검색 또 다른 방법으로는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 티맵 등과 같은 지도앱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월까지 민방위대피소 점검, 시민도 직접 보완점 접수 가능
서울시는 오는 11월까지 자치구와 함께 공공민간 민방위대피소 일제 점검에 나선다. 대피소 내외부 적재물 제거, 출입구 확보 등 부적절한 시설을 개선하고 대피기능을 상시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현황을 모니터링해 나갈 방침입니다. 대피소를 방문한 후 내외부 보완점 이 있다면야 시민 누구나 서울시 민방위담당관 이메일cd4500seoul.go.kr 또는 120다산콜센터, 자치구동주민센터로 접수할 수 있으며, 시는 이를 검토해 개선,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연말까지 민방위대피소 내 손전등, 구급함 등도 비치 합니다. 당초 중앙부처의 지침 상 대피소 비상용품 비추는 권장사항이지만 서울시는 시민불안을 해소하고자 25개 자치구에 특별교부금을 지원, 대피소 내부에 유사시 활용할 수 있는 비상용품을 비치해야하는 계획입니다.
민방위체험 차량 통제 구간
서울 시내 도로 중 아래 3곳은 차량통제 훈련이 진행됩니다. 세종대로 세종대로 사거리서울역 교차로 국회대로 광흥창역 교차로여의 2교 교차로 동일로 하계역 교차로중화역 교차로 체험 시간은 14시부터이므로 이 시간에 통제 도로를 이용해야 하는 분들은 미리 우회길을 확인하셔서 새로운 길을 안내받아서 가시기 바랍니다.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철도나 지하철, 항공기, 선박, 병원의원 진료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전국 민방위 체험 차량통제 시간 위치, 대피소 확인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외대피시
화학사고로부터 실외로 대피할 경우, 바람을 받는 방향을 확인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지진 발생시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진 발생시
화학사고 발생 초기에 화학물질의 누출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내에서 머무르며 외부 출입을 억제하고 외부와 연결되는 에어컨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