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층은 일반적으로 지진이나 지질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지층의 이동입니다. 단층의 움직임을 단층운동이라고 합니다. 현재 잘못된 평면을 단층 평면이라고합니다. 여러 개의 단층면이 모여 있는 띠 모양의 지역을 단층대라고 합니다.
단층의 분류
단층에는 단층 코어와 단층 영역이 포함됩니다. 단층 코어는 전단력의 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단층 코어는 점토 물질을 축적하는 심각한 단층 영역과 비 단층 영역으로 나뉩니다. 국부적으로 전단변형이 집중되는 단층대는 자유대와 손상지역을 포함하며, 단층부에 전단변형이 심하게 집중되기 때문에 기반암이 분쇄되어 0.1mm 이하의 작은 파편들로 구성되며 점토층을 이루는 특징을 갖습니다.
연성 전단대
단층은 표면 아래 10~15km에서 취성 변형에 의해 형성된 구조입니다. 취성-연성 전이대는 지각의 10-15km 지점에 위치하며, 더 깊은 깊이에서는 연성 변형에 의해 연성 슬립대가 형성됩니다.
단층 촬영 관련 용어
단층은 층이 힘에 의해 잘리거나 부서지는 구조입니다. 결함은 힘이 가해지는 방향에 따라 분류됩니다.
정단층 : 장력에 의해 발생하며 위쪽은 하반부, 아래쪽은 상반부의 부전이다.
역결함 : 양쪽에서 압력이 가해져 발생합니다. 아래쪽 절반은 아래이고 위쪽 절반은 위쪽입니다.
수평 단층: 상반부와 하반부가 수평으로 움직이는 단층. 킥 시프트라고도 합니다.
수직단층 : 상반신과 하반신의 구분이 어렵고 수직단층이다.
한지단층: 레이어가 회전한 것처럼 움직였음을 나타냅니다.
단층 파쇄대
오랜 세월 동안 바람과 파도에 의해 파괴된 크고 흠잡을 데 없는 비행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음의 평면에 직선이 그려지고 이 선은 음의 평면에 있는 두 단층의 상대 운동 방향과 평행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각력암은 단층이 발생했을 때 암석이 부서지면서 형성됩니다. 만둘과 표면에 주름이 있는 각력암이 많이 있습니다. 각력암에 추가 골절이 발생하면 점토 단층이라고 합니다. 근육 입방체 단층에서 단층면은 각력암이 분포하는지 점토가 분포하는지에 가깝고, 이곳을 단층대라고 한다.
단층 면해
단층면은 단층의 움직임을 표현한 그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층 운동은 2차원 원에 투영되어 기하학적 형태로 표현됩니다. 지진이 단층 이동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단층면 분석을 수행합니다. 또한 지진을 일으킨 단층의 이동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층 지형
1) 지루와 지구
층은 여러 정단층이 동시에 발달할 때 형성됩니다. 그 중 지반은 땅이 솟아오르는 부분을 말하며, 땅이 가라앉는 부분을 대지라고 한다. 그리고 한쪽이 내려가고 다른 쪽이 올라가는 단층을 조석차라고 합니다.
2) 주향이동 분지
주향이동분지 또는 인리형 분리라고하며 주향이동단층 또는 결함 시스템에 의해 형성된 분지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백악기에 만든 공주분지, 부여분지, 진안분지, 음성분지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