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이 잘 드는 이유 혈소판 감소증 증상 및 치료 방법
우리 신체는 충격을 받거나 다치게 되면 혈소판이라는 작은 혈액 세포들이 필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혈소판은 피부가 멍이나 반점을 보이는 것을 예방하고, 출혈을 멈추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작은 충격에도 멍이나 반점이 쉽게 생기며, 피가 멈추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혈소판 감소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혈소판은 혈액 속에서 적혈구 사이에 작은 파편처럼 보이는 세포로, 혈관이 파열되었을 때 혈액응고를 도와 출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혈소판의 수치는 혈액 1L당 150,000 400,000m이며, 이 수치보다. 낮아지면 혈소판 감소증으로 분류됩니다. 혈소판 감소증은 골수에서의 혈소판 생성이 감소하거나 비장 등 특정 기관에서 혈소판이 포획되거나 파괴 속도가 증가할 때 발생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원인은 참진드기에 물려서 확산하는 SFTS 바이러스로 78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증상은 발열3840도과 함께 검사소견에서 혈소판백혈구 감소증을 보이며 ASTALT 증가, LDH 증가, CKMB도 증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증혈성혈소판감소증후군 진단은 임상양상과 벌레 물린 자국을 보이지만 Eschar는 확인되지 않는 진드기 노출 정보를 통하여 합니다.
중증혈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치료는 대증적 치료를 합니다.
인하대병원 입원 식단
소아식으로 입원 식단이 나왔어요. 보호자 식사를 추가하려고 하는 것 같았다 간호사께 밥이 넉넉히 나와서 같이 드시기도 한다고 귀띔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아이 식사를 같이 먹었는데 엄마 먹으라고 그러는지 아이가 너무 안 먹어서 거의 내가 다. 먹은 듯. 소아식이라 그런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간이 적당히 되어 있어서 맛있었어요. 무엇보다, 남이 해준 밥은 늘 맛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 2박 3일 입원비
퇴원하는 날 입원비 수납을 하는데 청구 비용을 보고 깜짝 놀랐다. 자부담 비용이 10만 원 가량이었다. 엥? 2박 3일 입원했는데? 불편함을 감수하며 6인실에 있었던 보람이 있었어요. 아이 보험으로 실비를 청구하니 입원 하루당 비용이 5만 원씩 나오기 때문에 그것만 해도 3일치 15만 원에, 치료비도 돌려받으니 병원에서 결제한 비용 이상의 금액을 보험사로부터 받을 수 있었어요. 아이 보험은 현대해상인데 현대해상 모바일 앱으로 보험비 청구한 다음 날 신속히 입금되었습니다.
참조하여 우리 아이는 태아 보험을 최소한으로 들어서 한 달 보험료가 5만 원 안팎인데도 혈소판 감소증 치료를 하면서 비용 지원을 모두 받을 수 있어서 경제적인 부담은 전혀 없었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치료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은 안타깝게도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가 없습니다. 단지 증상을 경감시키는 대중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주요 증상인 발진, 열, 혈액 출혈 등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해열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진드기의 대부분은 피부에 단단히 고정한 채로 흡혈을 하기 때문에 진드기를 발견했다고 손으로 무리하게 당기면 안 됩니다. 일부가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다고 해서 핀셋으로 제거하고 해당부위를 소독한 후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 소아과 내원
월요일 아침 일찍, 평소 다니는 동네 소아과를 찾아갔다. 지난 토요일까지 휴가로 인한 휴원이어서 다른 곳에 갔던 건데 월요일에 문 열기를 기다렸다가 진료를 봤다. 원장님이 보자마자 점상출혈이라고 피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왕 하는 거 제대로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으니 대학병원 혈액종양내과에 가서 오늘 안에 피검사를 꼭 해보라며 진료의뢰서를 써주셨습니다. 혈액종양내과라니, 덜컥 겁이 났다.
집과 그나마 가까운 대학병원이 길병원, 인하대병원 두 곳인데 둘 중 좀 더 가까운 길병원으로 갔다.
위험 요소
화학 요법 치료 패혈증 혹은 단핵구증과 같은 특정 감염 골수이형성 증후군과 같은 특정 암 혹은 전암성 증후군 재생 불량성 빈혈 만성 간 질병 갑상선 문제 자가 면역 장애 비타민 B12의 결핍 범혈구 감소증의 진단 경미하고 증상이 없는 경우 혈액 검사를 통한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 수치와 크기 등을 검사해 알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 외에도 환자는 다른 진단 테스트를 통하여 범혈구 감소증의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증상에 따라 달라지며 범혈구 감소증과 관련된 상태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이 검사에서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