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물 크리에이터를 위한 개인사업자 등록
무엇보다. 개인사업자 등록부 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적인 동기부여에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을 통해서 자체적으로 포스트 크리에이터의 삶을 시작하는 선언이고 꾸준하게 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려고 합니다. 물론 상세하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거창한 이유가 가끔은 커다란 동기부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사업자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니 본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였다. 첫 번째는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서류를 쓰는 것이고 두 번째는 홈택스 사이트를 통하여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손택스라는 어플을 통해서 등록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핸드폰이 편하기도 하고 각종제출해야 하는 서류들 또한 따로 핸드폰으로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어서 손택스를 통해서 가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인사업자 업종코드 선택하기
포스트 크리에이터로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기에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부분은 업종 코드인 것 같다. 유튜브, 쿠팡파트너스, 구글애드센스 등을 수입원으로 삼는 나에게는 무엇이 맞을까?
가장 먼저 눈에 띈 건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였다. 유튜버를 위해 신설된 업종코드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수익 수단으로 삼고 있기는 하지만 유튜브 만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건 아니었기 때문에 좀 더 알아보니 그 외 자영업이라는 코드 광고 대행업이라는 코드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와보니 머니가 터질 것 같았습니다. 아니 포스트 크리에이터로 수익을 내겠다는 나의 의지를 저해시키는 일인데 좀 더 찾아보니 SNS마켓이라는 업종코드가 보였습니다.
직장인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는 장점
직장인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사업과 연관된 지출을 비용으로 인정받아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 임대료, 인터넷 요금, 통신비, 교통비, 교육비, 광고비 등을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에 대한 세금을 연말정산이 아니라 5월에 신고하므로 현금흐름을 관리하기 수월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으면 거래처와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할인이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인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는 단점
직장인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면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므로 세금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4천만 원의 근로소득과 2천만 원의 사업소득이 있다면,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15의 세율이 적용되지만, 사업소득에 대해서는 2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러니까 사업소득에 대한 세금은 480만 원이 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 간이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리, 세무조정 등의 세무 노동을 수행해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부가가치세 신고는 매월 10일까지 해야 하므로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사업활동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므로, 회사나 가족, 친구 등에게 부업을 숨기고 싶은 경우에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사무실 주소 정하기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업장이 필요한데 보통 자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집주소를 사업장으로 등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궁핍한 직장이기 때문에 당연히 자가 주택을 보유하지도 않았고 앞으로 언제 보유할지 까마득하기만 한데 세입자의 경우는 집주인과 협의를 통하여 월세나 전세계약과 별도로 전대차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월세 살고 있는 나로는 집주인과 전대차 계약사항을 작성하고 싶지도 않고 사업자 등록증에 집주소가 버젓이 등록되어 있는 게 그렇게 좋다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별도로 사무실을 얻어서 계약사항을 하자고 하니 이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에 직면했다. 사실 포스트 크리에이터로 어느 정도 성장한다면 아마 개인 사무실이나 작업실은 무조건 필요합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직장인으로 이제 포스트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려는 내 입장에서는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시작
사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별 것 아닌 일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직장생활만 꾸준히 해오던 나에게 개인 사업자를 만들고 세무연관된 내용을 포함해 이런그런 내용들을 알아보는 시간들은 의미가 있었어요. 개인 사업자 등록까지 마치고 이제 정말 진중하게 시작하게 되었으니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이 애써 개인 사업자를 만든 게 허무하지 않도록 눈에 보이는 결과를 만들어 봐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업자 등록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트 자료를 통해서 자세하게 적어 보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