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할인 받는 요령, 여름 시기 전기세 절약 팁
by. siello 한전에너지캐쉬백 신청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한전 에너지캐쉬백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쉬백은 한국전력공사가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전기요금을 절약한 만큼 캐쉬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쉬백은 한전에서 제공되는 포인트로 지급되며, 이 포인트는 전기요금 납부, 온라인 쇼핑몰 이용, 기부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쉬백을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유의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 한전 홈페이지나 핸드폰 앱에 접속합니다.
전기요금 누진세란?
저압의 경우 상용주파 220380V를 수전하는 일반 단독주택 혹은 빌라의 경우 해당 고압의 경우 22,900V를 수전하여 변압기를 통하여 상용주파로 변환하는 대규모 아파트에 주로 해당됩니다. 다만, 일반 주택의 경우에도 건물에 따라 고압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사용 전력량의 차이에 따라 요금의 구간이 달라지는 것이 바로 전기세의 누진구조입니다. 첫 차례 구간까지는 기본요금 및 전력량 요금이 저렴한 편이지만 누진구간이 높아질수록 요금이 몇 배씩 증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전기요금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전력량 사용이 많은 여름철에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누진 구간이 완화되는 이유입니다.
한전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러우 전쟁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들이 크게 상승하였으나 전기는 같이 상승하지 못하였습니다. 한전은 21년도에 평균단가 kWh당 95원에 전기를 구매해 오다가 22년도에는 kWh당 155원으로 크게 올랐습니다. 한전에서 가정으로 공급하는 단가가 아니라 한전이 전기를 구해오는 단가가 95원에서 155원으로 올랐다는 이야기입니다. 155원에 사와서 주택에 공급하는 1구간에는 무조건적으로 적자가 나고 소비자들이 2구간에 속해있다고 해도 거의 적자입니다.
또한 기업의 편의를 봐주기 위해 산업용 전기요금은 상당히 저렴하게 제공하기도 하고 저렴이 제공되는 산업용 전기의 사용량에서부터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면서 적자는 계속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2년간 전기요금을 지속해서 인상했지만, 한전의 적자폭을 매울만큼의 인상은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에너지캐쉬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 에너지캐쉬백 서비스는 한전 고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력회사의 고객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한전 고객이라도, 전기요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연체한 경우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에너지캐쉬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전 고객이어야 하고 전기요금을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둘째, 에너지캐쉬백 서비스에 신청한 후에는 절감 목표량과 절감 기간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절감 목표량을 10로 설정하고 3개월을 선택한 후에는, 그 설정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에너지캐쉬백 서비스에 신청하기 전에, 자신의 전기 사용 패턴과 절감 가능성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절감 목표량과 절감 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셋째, 캐쉬백 포인트는 발급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며, 만료된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