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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유형 ,가산세 총 정리 (개정 세법)

필라테스선생님 2023. 9. 17.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유형 ,가산세 총 정리 (개정 세법)

김태훈컨설턴트입니다. 우리가 현재 의뢰한 세무대리인은 과연 적합한 세금 환산과 기업등급 관리를 잘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우리는 경영자 입장에서 이것을 어떠한 방식으로 확인해야 할까요? 만약, 이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다면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정청구를 통하여 억울하게 납부한 세금을 돌려받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텐데요. 과납한 세금을 돌려받는데 오직 하나 길이 되기를 제 개인적으로 바라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최근 제가 많이 상담받는 내용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내용이 바로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유형

1 세금계산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일반세금계산서: 종이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모두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적 기재사항과 임의적 기재사항이 있으며, 부실 기재 시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간이세금계산서 간이과세자가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공급가액과 합계금액만 기재하면 되며,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영세율 세금계산서: 영세율 부가가치세를 적용받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되는 경우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공급가액과 합계금액만 기재하면 되며,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적 방안으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2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발행일 다음 날까지 국세청에 전송해야 하며, 합계표 제출 및 유지 의무가 면제됩니다.

1 세금계산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매입내역 관리 효율 향상

역발행은 매입자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공급자는 확인 후 인증서 서명만 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공급자는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매입자는 세금계산서를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재 사항을 잘못 기입하는 것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협력사가 많기 때문에 매입내역 관리를 위한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세금계산서를 역발행합니다.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전자라는 단어를 떼고,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란 부가세법 관련 과세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공급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거래를 하였다는 사실해 주는 증빙서류를 말합니다. 여기서 부가가치세법은 납세 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주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되는 등의 거래를 행할 때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여야한다고 규정해두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아무나가 아닌 사업자등록을 마친 사업자에게 교부할 수 있고, 간이과세자에게는 영수증만 교부할 수 있으며 면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납부의무 자체가 없으므로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쉽게말해서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거래했음을 확인해 주는 문서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세금계산서 편집 및 취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편집 사유와 절차: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후 기재사항을 착오로 잘못 적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당초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자가 수정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편집 세금계산서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정정발행해야 합니다. 편집 사유 편집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공급가액, 세율, 세액, 합계금액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거래 내용 및 상품명용역명, 수량, 단가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발행일, 작성일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편집 절차 편집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집 세금계산서 양식을 준비합니다.

세금 계산서의 관리와 주의사항

보관은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거나 수령한 후에 일정 기간 동안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지 기간은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에 따라 다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에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별도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경우 전자문서함에서 조회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는 발행자와 수령자가 각각 5년 동안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할 때는 세금 계산서의 종류와 발행직선 순으로 정리하고,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신고는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거나 수령한 후에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고 기간은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에 따라 다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영수된 전자문서가 국세청에 자동으로 제출되므로 별도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세금계산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일반세금계산서 종이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모두 발행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매입내역 관리 효율 향상

역발행은 매입자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공급자는 확인 후 인증서 서명만 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매입내역 관리 효율 향상

전자라는 단어를 떼고,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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